MY MENU

모유수유

모유분유의 차이

송아지는 태어나자마자 걸을 수 있도록 근육과 뼈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젖은 그 성분이 뼈와 근육이 성장하도록 송아지에게 맞춤영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모유는 뇌와 신경 발달 성분으로 구성되어 모유를 먹는 아기는 분유를 먹는 아기에 비해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지는 않지만 발달의 속도는 더 빠르답니다.

모유먹이기성공하는 세가지 전략

  1. 낳자마자 아기에게 엄마젖을 물려주어 젖 사출을 자극해줍니다.
  2. 자주 젖을 먹입니다.(하루 8~12회 이상)
  3. 젖병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두혼동을 일으킵니다.)

모유역할

영 양

  1. 생후 4~6개월까지 다른 음식물을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분유에 비해 영양과 흡수력이 뛰어나 신장과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3. 단백질 조합이 뇌발달을 돕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4. 6개월 이후에도 영양의 변화는 없지만 아기가 모체로부터 받아 비축되었던 철분이 고갈되는 시기이므로 이유식을 병행하면 영양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면역성

  1. 초유는 태변을 배출시켜 황달을 예방하고 면역능력을 제공합니다.
  2. 임파구, 대식세포등 살아있는 면역세포들이 아기에게 전달됩니다.
  3. 소화기, 호흡기, 알레르기성 질환이 예방됩니다.
  4. 아기가 돌이 지나면 모유의 면역체는 더욱 풍부해져 돌이 지나서도 모유를 먹는 아기는 잔병이 적습니다.

정서와 지능

  1. 모유수유시 애착관계가 잘 형성되며 분유를 먹는 아기와 비교시 평균 IQ가 8.3차이를 보입니다.

엄마에게 좋은점

  1. 출산 후 자궁출혈이 빨리 회복됩니다.
  2. 임신 중 몸의 구석구석 축적되어 있던 지방들이 모유의 원료로 분해되어 사용되므로 엄마의 산후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엄마의 유방암 및 난소암 위험이 적습니다.

젖물리기 과정

  1. 손으로 유방을 움직여 아기의 입술이나 뺨을 자극하여 입을 열도록 합니다.
  2. 유두를 똑바로 넣거나 코 먼저 유방에 닿게 하는 것이 아니고 턱 끝이 먼저 유방에 닿게 하여 아기가 유륜을 더 많이 물 수 있도록 합니다.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방법

  1. 1젖을 자주 먹는다

    수요가 늘면 공급도 당연히 늘지요. 처음에는 10~12회/1일 이상 시간을 정해두지 말고 아기가 원할 때 마다 주세요

  2. 2최소 생후 3개월까지는 수유시 양쪽 젖을 모두 물려야 지속적으로 젖이 분비되며 젖량도 늘어납니다.

    수유시간은 각각 15분!

  3. 3유방 마사지를 해준다.

    유방 마사지는 순환을 원활히 하며 젖길을 터주어 젖 분비량을 늘리는데 효과적입니다.

  4. 4인공 젖꼭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인공 젖꼭지에 길들여진 아기는 엄마 젖을 거부하게 됩니다.

  5. 5음식 섭취에 신경쓴다.

    수유부의 식사량은 일반 식사량에 추가로 하루평균 500kcal정도만 추가로 섭취하면 됩니다. 즉, 식사량을 무리하게 늘릴 필요는 없지만 지방이 너무 많은 음식은 피하고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유방 맛사지 방법

측부 맛사지

  1. 흉벽과 유방이 분리되는 측면에 유방을 흉벽에서 떨어뜨리는 느낌으로 잡습니다.
  2. 반대쪽 손바닥면의 엄지손가락 아래쪽 불룩한 부분이 수직으로 세워 유방을 잡고 있는 손가락위에 올려놓습니다.
  3. 위 상태에서 손목은 고정시키고 팔꿈치를 아래로 내렸다가 올리는 동작을 반복 3회 실시합니다. 이때 유방이 흉벽에서 분리되어 이동하는 느낌으로 실시합니다.
  4. 본 마사지 동작시 유방이 가슴 중앙 라인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측저부 맛사지

  1. 유방의 측저부에 새끼 손가락이 날이 측저부유방과 몸판 경계라인에 위치하도록 손을 얹습니다.
  2. 반대쪽 손을 위에 얹어놓은 상태에서 측부맛사지처럼 팔꿈치를 움직여 3회 맛사지를 실시합니다.

저부 맛사지

  1. 유방을 하단에 그림과 같이 유방을 받치듯 손을 올립니다.
  2. 반대손을 포개어 얹고 아래쪽 손을 이용하여 유방을 더내듯이 밀어올려줍니다. 3회 실시합니다.